1. 개인차원의 학습 형태 변화 유도
-자료 수집 및 정리
: 일상생활의 경험과 수업에서 배운 내용 연결
동료학습자들과 협력하여 오개념 수정
-학습 및 실천
: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실천하고 실천내용 기록
-성찰
: 학습내용 및 과정(방법)에 대한 평가를 통한 능동적 지식 구축
2. 팀차원의 실천과정 지원
- 협력적 자료 탐색
: 팀원들과의 경험 공유로 학습내용에 대한 다양한 사례 경험
해당 경험의 적합성 여부에 대한 토론을 통해 협력적 분석
- 팀차원의 실천
: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실천하는 실천공동체 형성으로
현장을 간접 체험
3, 궁극적 목표
-지식의 형성과정 경험
: 교재의 내용을 바탕으로 개념을 재정의함으로써 지식의 형성과정을 직접 경험
: 교재의 내용을 바탕으로 개념을 재정의함으로써 지식의 형성과정을 직접 경험
-지식의 실천과정 경험
: 팀단위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, 해당 개념의 실천과정을 경험
: 팀단위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, 해당 개념의 실천과정을 경험
-지식의 출판과정 경험
: 수업결과물을 출판함으로써 지식의 공식화 과정을 경험
: 수업결과물을 출판함으로써 지식의 공식화 과정을 경험
'모바일 상황학습 공동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교방교공 수업에서의 모바일 상황학습 공동체 팀플 활동 (0) | 2012.09.28 |
---|---|
개인이 해야할일 (2) | 2012.09.28 |